현중넷은 2018년 말에 AWS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 만들었다. 티스토리, 네이버블로그를 써오다 플랫폼 이슈에 너무 묶이는 것 같아 별도로 뺀지 약 2년. 서버에 대한 지식이 1도 없지만 배워가면서 하자는 결심으로 AWS에 워드프레스도 수동으로 설치하면서 진땀을 뺏었다.

그 결과…

난리도 이런 난리가 없었다. 블로그를 한동안 안 하다 보니 계정 까먹고, 노트북을 바꾸면서 쓰다보니 pem파일은 어디다 뒀는지. 결정적인 건 http에서 https로 바꾸려고 이런저런 시도를 해봤는데 잘 안 되는 거다. 분명 다른 블로그에서 말하는 대로 차근차근 따라했는데…

거기다 더 결정적인 건 AWS 월 가격이 만만치 않았다는 거다. 별로 트래픽도 없는데 월 1~2만원이 나갔다. https 작업을 하다 보니 로드밸런서라든지 또 추가비용이 붙는데 정작 https는 되지도 않고. 문돌이의 한계를 절감하고 카페24에서 https를 받기로 결심하고 넘어갔다.

카페24에선 도메인 서비스를 쓰고 있었다. 호스팅까지 하면, 일원화한다는 장점이 있었다. 그리고 이것저것 보다보니 워드프레스 설치해주는 옵션도 있어서 편했다. 11,000원이었는데 며칠 고생하는 것보다야 낫겠다 싶어 그냥 선택했다. 자본주의 아닌가ㅎㅎ (한동안 내가 카페24 주주였다는 사실을 급떠올림)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구성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구성

내가 택한 건 ’10G 광아우토반 Full SSD 플러스’였고, 지금보니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라는 상품이 생겼다. 자세히 보진 않았지만 대략 비슷한 구성인 듯 싶다.

https를 위한 SSL 인증서는 외부에서 받았다. 카페24에서도 인증서 설치를 지원하지만 연간 금액이 적지 않았기 때문. 아래 블로그를 참고해 Secure Sign에서 1년 짜리 인증서를 11,000원에 받았다. 카페24에서는 같은 기간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라도 이것저것 더 붙어서 38,500원/년이었다. 아래 블로그에 인증서를 발급해 적용하기까지 과정이 상세하게 적혀있어 도움이 많이 됐다.

그런데 이 경우 http로 접속을 했을 때 https로 리다이렉션이 되지는 않았다. 이것도 블로그를 참고해 해결. 아래 블로그를 참고해 ftp에서 .htaccess 파일을 수정하니 연결이 됐다.

이 모든 과정이 몇 시간 동안에 해결이 됐다. 이곳저곳 뒤지며 AWS에서 적용해보려다가 실패한 걸 생각하니 눈물이….ㅠㅠ

https를 적용 완료하고, 좀 더 뭔갈 해보자란 생각에 찾아보다가 hyeonjung.net 도메인의 이메일로 받을 수 있는 걸 알게 됐다. 이건 카페24에서 무료로 주는 도메인(USERID.cafe24.com)으로는 할 수 없다. 유료 결제한 도메인에 한해서만 가능하다.

일단 admin과 hyeonjung 두개를 받아놨다.ㅎㅎ 쓸일이 많을지는 모르겠다.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