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CES에서 발표된 프로덕트 중 국내에서 제일 저평가된 서비스는 퀴비Quibi라고 생각한다. CES에 다녀온 국내 뉴스나 블로거들의 글을 살펴보면 대부분 ‘숏폼’에만 집중돼있다. Quick Bites라는 네이밍 때문인지, 혹은 퀴비가 뿌리는 보도자료를 베끼듯 써서 그런건지는 모르겠다만 여튼 그렇다.

그런데 생각을 해보면 숏폼이든 롱폼이든 그게 무슨 상관? 숏폼이면 혁신일까? 이미 틱톡도 있는데. 왜 다들 혁신적인 숏폼 플랫폼이라고 쓰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10분이면 요샌 숏폼도 아니지 않나. 유튜브에서도 10분짜린 다소 길다고 느껴지는데…

그래서 퀴비, 별거 아닌 줄 알았다. 그런데 퀴비에서 올린 키노트 풀 영상을 보니 참신한 아이디어가 시의적절한 기술에 뒷받침된 괜찮은 서비스였다.

퀴비의 핵심은 숏폼도 아니고 그렇다고 롱폼은 더더욱 아니고, ‘시점의 전환’이다. 한 콘텐츠 내에서 2가지의 시점을 제공한다. 퀴비가 자랑하는 Turnstyle 기술이 이걸 가능하게 한다. 폰을 가로로 보다가 세로로 돌려도 스무스하게 영상을 이어볼 수 있는 기술이다.

(퀴비가 모바일 친화적이라고 하는데 그 말은, 이게 모바일이니 가능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겠다. TV나 데스크톱 모니터를 돌린 순 없잖아.ㅎㅎ)

그렇다고 가로 영상본을 단순히 세로로 크롭해서 보여주는 게 아니다. 그렇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키노트를 보면 퀴비에 올릴 영상은 반드시 두가지 편집본이 있어야 한다. 가로 타입과 세로 타입. 이를 둘다 플레이하고 있다가 사용자가 폰을 돌리면 자연스럽게 전환해주는 거다.

별 거 아닌 것처럼 보여도 이렇게 되면 스토리텔링 방식이 보다 더 다양하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 키노트 21:45 쯤부터 예시가 잘 나오는데, 폰을 가로로 들면 3인칭(주인공이 소파에 앉아 문자를 보내고 있다)으로, 세로로 돌리면 1인칭 시점(주인공의 폰 화면)으로 바뀌는 등 동일한 상황에서 시점을 다르게 할 수 있다. 소비자가 그때그때의 시점을 선택할 수 있는 거다. 일종의 인터랙티브다.

영상에서 최신 인터랙티브는 넷플릭스에서 선보인 블랙미러:밴더스내치 방식이었다. 벤더스내치처럼 중간중간 다음 스토리 진행에 대한 선택지를 준다. 시청자는 이를 하나하나 선택해가며 결론을 만들어간다. 마치 초딩 때 했던 게임북이 생각난다.

하지만 여기에 거부감을 지니는 사람도 있다. 왜 오픈 결말이냐는 거다. 나도 그렇다. 드라마나 영화는 결말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주의다. 내가 비록 해피엔딩을 바라지만 작가가 새드엔딩으로 끝내면 그걸 받아들이는 게 더 좋다.

하지만 퀴비 방식 인터랙티브는 결말은 안 건드리는 대신 과정을 풍부하게 해주니 괜찮다. 퀴비에서 어떤 아이디어가 담긴 콘텐츠들이 나올지 궁금. 퀴비가 4월 오픈이라는데, 예상 외로 화제성 있는 콘텐츠들이 나올 가능성이 많다. 1조원을 투자한 이들은 다들 이렇게 생각했던 것일까?

그런데 퀴비가 넷플릭스나 유튜브, 디즈니의 대항마가 될 수 있을지는 의문.

이정도 스케일의 영상을 제공하기 위해선 플랫폼이 되어야하는 건 기본이고, 제작자를 많이 확보하든 오리지널 콘텐츠에 엄청 투자를 하든 둘중 하나가 되어야 하는데 퀴비는 어느 쪽인지 궁금하다. 지속적인 콘텐츠 공급이 핵심일텐데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랑 경쟁할 수 있을까?

구독 수익(광고 안 붙인 프리미엄 모델이 월 5달러라고 함)이 여의치 않으면 광고라도 많이 보게 해야 하는데, 시청자가 유튜브만큼 몰려 그 정도의 CPM을 가져갈까?

일단은 경쟁이 어려워보인다. 게임체인징은 더더욱…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위 셋 중 하나에 팔리는 거 아닐까?

퀴비는 구글 클라우드를 통해 서비스된다. 퀴비를 기술적으로 원하기 위해 구글과 6년간 준비해왔다고 한다. 5G 얘기도 이러한 맥락이다. 동시에 영상 2개를 딜레이 없이 로딩해야 하니, 하이 퍼포먼스 네트워크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유튜브에 팔리면 어떨지. (비록 퀴비의 느낌은 넷플릭스와 더 가까워 보이지만…) 구글 클라우드 기반이라 기술적 병합이 상대적으로 수월할 듯.

그리고 퀴비도 스트리밍을 한다는데 트위치에 뺏긴 스트리밍 1인자 자리를 되찾는다는 점에서도 유튜브의 인수가 괜찮은 딜이 될 것 같다.

이 글이 성지가 되면 좋겠…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